1. 25년 현재 상황
국내
경유 화물차 신규 등록 제한에 따른 차량 판매 부진
전년도 7월 유류세 환원 전후 전년 동기 대비 수요 부진이 지속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와 에너지 소비 효율 제고 정책 등으로 내연기관 연료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하이브리드 차량 증가와 경유 차량 억제 정책으로 단기적으로 휘발유의 수요는 증가하고 경유 수요는 감소중
> 위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여 하고 있는 것
기존 유류사업의 효율성 제고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친환경자동차, 물류허브 등 기존 유류 사업 외 추가 수익을 확보하기 위한 비즈니스를 다각도로 준비하고 실행하는 중
해외
미국의 관세 정책 관련 영향과 정기 정비 작업을 마친 정제 설비의 가동률 증가로 25년 3분기에는 2분기 대비 정제 마진 약세가 예상됨
다만 지정학적 긴장 지속에 따른 공급 감소 우려, 개별 국가별 관세 협상 낙관론, 각국의 경기 부양책 확대에 따른 석유 수요 증가로 정제 마진 하락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유가 안정에 따른 이동량 증가는 수송용 수요의 증가 요인으로 전망되나, 고금리로 인한 소비 위축과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은 수요 증가폭을 제한

2. 미래 성장 가능성
25년 현재 기준 글로벌 석유 수요는 주요국의 금리 인하 및 중국 내 소비 회복 기대 등에 힘입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에너지 전환 정책 강화, 전기차(EV) 보급 확대, 탈탄소 규제 강화 등이 수요 증가의 제약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다만 석유는 여전히 세계 1차 에너지원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항공·해운 등 특정 수송부문과 석유화학 원료용 수요는 당분간 유지될 것, 또한 신흥개발국들의 석유제품 수요는 꾸준히 지속하는 중이며 대체에너지 개발에 따른 석유수요 대체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것이 예상됨. 따라서 당분간은 성숙기 지속될 것.
3. 정유 산업 경기 변동 요인
-국내에서는 산업, 수송용 수요가 전체의 90% 이상임. 따라서 내수 경기 및 물류, 제조업 활동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
-계절적으로는 난방유 소비 증가에 따라 동절기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국제 정세 및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라 원유 가격과 환율이 급변하면서 정제마진 및 수익성에도 변동성이 존재함
-원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특성상 중동 산유국 등의 원유수출 정책 및 환율의 영향에 민감함